존 웨슬리 조지아주 선교 (Trinity Methodist Church, Wesley Monumental Church, Sav…
지금은 장로교회 목사관이 되었지만 이 건물은 1812년 감리교회가 구입했던 첫 목사관이라고 한다. 여기에 처음 살았던 목회자는 당시 웨슬리 채플 건축을 담당했던 James Russel 목사님이다. 이 처음 사택자리는 웨슬리 채플이 있던 곳 바로 뒤였다고 한다. 사바나의 첫 감리교회는 1812년 세워졌고 애즈베리(Frances Asbury)에 의해 1813년 성별되었다(consecrated)
사바나 웨슬리 채플 자리 (목사관) 기념패
View of Tybee Island from Cockspur Island
View of Tybee Island from Cockspur Island, 옛 부두
<세인트 사이먼스 섬>
세인트 사이먼스 섬 크라이스트 처치
세인트 사이먼스 섬으로 오게 된 찰스 웨슬리는 건강악화와 모함으로 빚어진 오글토프 장군과의 불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다가 6개월 만에 이 섬을 떠나게 된다. 미국에서의 그의 목회는 실패라고 평가될지 모르나 그 선교의 열매가 오늘날의 크라이스트 처치(Christ Church http://www.christchurchfrederica.org/) 로 남아 있다. 찰스 웨슬리가 떠난 이후 존 웨슬리(1736-37년)와 휫필드(1737-38년)가 목회하였는데 당시는 예배당이 없어서 세 사람 모두 커다란 참나무(Oak) 아래서 설교하였다. 그 나무는 지금 아름드리가 되어 교회 앞에 서 있다. 예배당 안으로 들어가면 웨슬리 형제가 참나무 아래서 설교하는 모습을 표현한 스테인드글라스가 있다
세인트 사이먼스 섬 크라이스트 처치 스테인그 글라스, 참나무 아래서 설교하는 웨슬리 형제
The Wesley Oak (출처-http://www.hmdb.org/marker.asp?marker=12370)
Christ Church 근처 도로를 지나다 순간적으로 "The Wesley Oak"라는 글씨가 눈데 확 들어와 차에서 내려 달려가 찍은 사진이다. 이 지점에서 멀지 않은 곳에 '커다란 참나무'가 서 있는데 찰스 웨슬리는 이 섬에 도착해서 맞은 첫 주일에 그 나무 아래에서 예배를 인도하고 설교했다. 그 날 20명 가량이 모였는데 그 중에는 오글토프(Oglethorpe) 장군도 있었다. 일년 후, 휫필드가 런던 주교로부터 사바나와 프레데리카의 목회자(Deacon)로 임명 받았다. 1737년 8월 8일 그는 일기에 다음과 같이 기록하였다. "저녁에 우리는 커다란 나무 아래서 예배드리고 두 번째 성서일과(lesson)를 설명하였다. 기대 이상으로 많은 수가 모였다." 오랜동안 웨슬리 참나무라고 지목받았던 나무에서 만든 나무십자가가 크라이스트 처치 강단 가까운 벽에 걸려 있다
The Wesley Oak (출처-http://www.hmdb.org/marker.asp?marker=12370)
The Wesley Oak (출처-http://www.hmdb.org/marker.asp?marker=12370)
The Wesley Oak (출처-http://www.hmdb.org/marker.asp?marker=12370)
세인트 사이먼스 섬 크라이스트 처치 웨슬리 기념비
Christ Church 정문 맞은 편에 있는 오솔길을 따라 들어가니 웨슬리 형제 기념비가 우뚝 서 있다. 웨슬리 형제가 세인트 사이먼스 섬(St. Simons Island)에서 목회했던 것을 기념하는 내용이다. 조금만 더 걸어가면 프레데리카 요새(Fort Frederica)가 있다. 웨슬리 당시 미국을 통치하던 영국은 스페인 침공을 방어하기 위해 조지아, 세인트 사이먼스 섬을 방어기지로 삼았고 오글토프(Oglerthorpe) 장군의 지휘아래 프레데리카에 요새를 세운다. 웨슬리 형제는 이 때 함께 영국에서 온 이주민들을 목회하게 되는데 1736년 조지아에 도착한 후 존 웨슬리는 사바나(Savannah)에 찰스 웨슬리는 약 75마일(약 120Km) 남쪽으로 떨어진 이 곳 세인트 사이먼스 섬에서 목회하였다. 기념비에 있는 내용을 옮겨 본다.
TO THE GLORY OF GOD AND IN MEMORY OF THE REVEREND JOHN WESLEY 1703 - 1791 AND THE REVEREND CHARLES WESLEY 1707 - 1788 하나님께 영광을 또한 존 웨슬리 목사(1703-91)와 찰스 웨슬리 목사(1707-88)를 기억하며.
THE REVEREND CHARLES WESLEY, M.A. CHRIST CHURCH COLLEGE, OXFORD PRIEST OF THE CHURCH OF ENGLAND FIRST MINISTER AT FREDERICA OGLETHORPE'S SECRETARY FOR INDIAN AFFAIRS 1736 LEADER IN THE EVANGELICAL REVIVAL AS A CHRISTIAN HYMN WRITER HE IS UNRIVALED 찰스 웨슬리 목사는 옥스퍼드 크라이스트 처치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영국국교회의 사제였다. 그는 프레데리카의 첫 목회자로 또한 인디언사무국의 총무로서 오글토프 장군을 돕기 위해 1736년 이 곳에 왔다. 그는 부흥 운동의 지도자 였으며 찬송작가로서 비길 데 없었다.
THE REVEREND JOHN WESLEY, M.A. FELLOW, LINCOLN COLLEGE, OXFORD PRIEST OF THE CHURCH OF ENGLAND APPOINTED MISSIONARY TO THE COLONY OF GEORGIA FEBRUARY 1736 TO DECEMBER 1737 MINISTERED on OCCASION AT FREDERICA FOUNDER OF METHODISM LEADER IN THE EVANGELICAL REVIVAL
존 웨슬리 목사는 옥스퍼드 링컨 칼리지 교수로 봉직했으며 영국교회 성직자 였다. 조지아 선교사로 임명되어 1736년 2월부터 1737년 12월까지 사역했고 페레데리카에서 때때로 목회하였다. 감리교의 창시자요 부흥운동의 지도자였다
세인트 사이먼스 섬 Moore Museum & Library
문을 열고 들어 서면 존 웨슬리의 동상이 서 있다. 한 손은 성경을 한 손은 초청의 의미겠지요. (이 사진은 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옮겼다. 뒷 배경이 옛날 모습이네요. 왼쪽에 있는 그림은 존 웨슬리 연애담의 주인공 소피아 홉키이다.)
세인트 사이먼스 섬 Moore Museum & Library
Wesley Monumental Church in Savannah Georgia(1902) (출처-http://www.panoramio.com/photo/34223734)
어린이들이 박물관을 방문했다. 미국 초기 감리교회 역사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조지아에 도착한지 얼마 안 되서, 존 웨슬리는 18세 소피아 홉키(Sophia Christiana Hopkey)에게 마음이 끌리게 된다. 이 로맨스는 거의 1년간 계속됐지만 존의 오해로 끝나게 되는데 그는 '제비뽑기기(the casting of lots)'로 소피아 홉키와 결혼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고 결정해버렸다. 이 그림을 그린 Mary Green은 존 웨슬리가 모라비안들과 이것을 하나님의 뜻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기도하는 동안(오른쪽 하단), 소피아는 둘의 관계가 끝났음을 깨닫고 수심에 잠겨 슬퍼하는 소피아를 표현하였다
세인트 사이먼스 섬 Epworth By The Sea
감리교 수양관 Epworth By The Sea는 웨슬리 정신을 이으려는 비전을 가지고 1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숙소와 박물관, 도서관까지 갖춘 이 섬의 landmark 중 하나이다
세인트 사이먼스 섬 Epworth By The Sea 로비 그림
Red Lion Inn Market Cross에서 설교하는 웨슬리 Old Rectory 말 탄 웨슬리 St. Andrew Church
August Gottlieb Spangenberg (스팽겐베르크 목사)
존 웨슬리에게 영향을 주었던 모라비안교 목사
존 웨슬리 형제의 북미 대륙 선교(조지아 주)
존 웨슬리는 미국 조지아 선교를 감리교회 탄생의 제2기라고 회상하였다. 조지아 선교는 존 자신의 일기뿐만 아니라 그와 관련된 두 형제의 저작물이 다수 전해지기 때문에 감리교 역사에서 기록으로 가장 잘 남겨진 기간이다. 웨슬리는 그의 끝없이 타오르는 종교적 정열로 완고한 영국교회의 안일주의와 의식에 치중한 생활을 박차고 믿음의 요람인 옥스포드 대학의 교수직을 사직하고 1736년 북아메리카로 전도여행을 떠난다. 그는 미국으로 항해하여 가던 중에도, 미국에서 영국으로 돌아오던 중에도 두 번씩이나 풍랑을 만나 항해를 하면서 파란만장한 사건을 경험하게 되었다. 영국으로 돌아오는 항해에서는 모라비안 교도들은 없었으나 구원의 확신이 없었던 고로 죽음에 대한 공포와 불안이 여전하였다. 아메리칸 인디안들을 구원시키러 미국을 갔지만 자신마저 구원하지 못하였다고 탄식할 수밖에 없었다. 특히 미국으로 가던 중에 만났던 풍랑과 모라비안들의 태도는 그의 영적 진보와 성장에 큰 자극을 준 사건이었다. 존은 시몬스호(the Simmonds) 안에서 일상적인 예배를 인도했을 뿐 아니라 ‘작은 경건회’라고 부를 수 있는 헌신적인 모임을 제안하여 모라비안 교도들과 함께 영성수련에 힘썼다. 선상에서 26명의 모라비안 교도들을 만나게 된 것은 존에게 가장 커다란 사건이었다. 시몬스 호는 갑자기 대서양 한 가운데서 침몰될 정도의 큰 폭풍을 만나게 되었다. 이러한 위기 속에서 모라비안 교도들이 평안하고 확신에 찬 모습으로 조용히 찬송을 부르는 침착한 행동은 목숨을 잃어버릴 두려움으로 불안에 떨던 존 웨슬리에게 큰 감동을 주었다. 우리는 기도 후에 오글도르프와 2-3시간을 함께 보냈다. 우리는 지혜로우시고, 거룩하시고, 은혜로운 하나님의 뜻에 조용히 복종할 것을 서로 확신하면서 이 긴급한 사건에 대해서 대화를 나누었다. 홀로 기적을 행하시고, 그의 백성을 능력 있게 구원하실 수 있는 모든 위로의 하나님은 복되시다. 7시에 나는 독일인들(모라비안)에게로 갔다. 얼마 안 있어서 나는 그들의 행동이 매우 진지함을 발견하였다. 그들은 영국인들 중 어느 누구도 떠맡기 싫어하는 다른 여행객들을 섬기는 일들을 기꺼이 실천하는 겸손함을 보여주었다. 그들은 ‘그것이 자신들의 마음이 자신감을 갖는 데 좋다’고 믿고 있었고, ‘사랑의 주님께서는 자신들을 위해서 더 많은 일을 해주셨다’고 고백하면서 아무런 대가도 없이 봉사하였다. 누군가로부터 공격을 받는 것은, 곧 그들의 온유함을 보여줄 기회가 되었다. 떠밀리거나, 매를 맞거나, 내팽개쳐져도 그들은 아무 일 없었다는 듯이 슬며시 일어나서 자리를 떴다. 한 마디 불평도 없었다. 그들이 자만이나 노여움이나 복수심을 모두 극복하였던 것처럼, 공포심으로부터도 해방될 수 있는지 시험할 기회가 왔다. 그들이 예배를 시작해서 시편을 낭독할 때, 바닷물이 뒤덮이고, 큰 돛이 조각조각 찢어졌고, 큰 바닷물이 우리를 이미 삼켜버릴 듯이 갑판 위로 쏟아졌다. 영국인들 사이에서는 비명소리가 터져 나왔다. 그러나 독일인들은 조용히 찬송을 불렀다. 나는 그 일이 있은 후에 그들 중 한 사람에게 물었다. ‘당신은 두렵지 않았습니까?’ 그는 ‘아니요, 나는 하나님께 감사드렸습니다’라고 대답했다. 다시 한 번 ‘하지만, 당신들의 부인들과 아이들도 두려워하지 않았나요?’라고 물었다. 그는 부드럽게 ‘아니요, 우리의 아내들과 아이들도 죽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라고 대답했다. 그들을 떠나서 울부짖고 전율하는 사람들에게로 갔다. 나는 담대하게 그들과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과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은 사람 사이의 차이를 말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12시에 바람이 그쳤다. 이날은 내가 본 가장 영광스러운 날이었다. 이것이 모라비안의 경건에 대한 존의 첫 번째 경험이었고, 훗날 ‘확신(assurance)’에 대한 교리를 강조하는 계기가 되었다. 웨슬리가 일생 처음으로 그 구원의 빛이 존재함을 깨달은 것이다. 1